생 활 정 보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진행안

bizmoll 2014. 11. 24. 16:01

레크리에이션 진행방법



1. 도입
레크리에이션 게임의 시작으로써 대상들의 흥미유발, 주의집중을 요하는 단
계이다.
1) 실시방법
① 가벼운 몸 동작을 다같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조잡성이 없어야 한다.
③ 실수를 유발시킨다.
④ 순발력을 유도하며 불가능한 것도 실시한다.
⑤ 도입단계는 절대로 길면 안된다. (2-3분)
⑥ 잘 실시가 안되도 자신을 잃지 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2) 도입게임
① 뻔 데기 : '뻔' 하면 '데기', '데기' 하면 '뻔', '뻔 데기' 하면 '데기 뻔'으로
한다.(땅 따당)
② 가라사대 : 리더가 지시하는 말 앞에 '가라사대'라고 하면 따라하고 '가라
사대'가 붙지 않으면 따라하지 않는다.
③ 손 바꿔! : 오른손은 엄지 손가락만 펴고, 왼손은 새끼 손가락만 펴고 있
다가, 리더가 바꿔! 하면 오른손은 새끼, 왼손은 엄지 손가락으로 바꾼다.
④ 지 휘 : 오른손은 3/4박자로 지휘하고, 왼손은 2/2박자로 지휘한다.
⑤ 시계박수 : 양손바닥을 펴고 좌우로 흔들며 입으로 '똑딱' 소리를 내다가 리
더가 '6시'하면 박수를 6회, '3시'하면 박수 3회를 친다.
⑥ 계단박수 :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박수 1회, 2회, 3회에서 3, 2, 1의 차례로
친다.
⑦ 빨래박수 : 빨래 비비기 4호간, 짜기 4호간, 털기 4호간, 널기 4호간
⑧ 안마하기 : 오른쪽 사람부터 8회 주무르고, 왼쪽 사람 8회, 오른쪽 4회,
왼쪽 4회 식으로 8, 4, 2, 1회 식으로 진행한다.
⑨ 찔 러 : 오른손 검지 손가락을 펴고 오른쪽 옆사람의 머리에 놓고 리더가
'시작!' 구령에 맞추어 등을 타고 내려오다가 '찔러!'하면 옆구리를 찌른다.
⑩ 손가락 접기

2. 싱얼롱 게임
단순히 노래부르기의 뜻이 아닌 노래를 통하여 다같이 한마음 한뜻을 유도시
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1) 실시방법
① 노래의 첫 음을 잡아준다.
② 기본 리듬을 알아둔다. (2/4, 3/4, 4/4/, 6/8 등)
③ 모든 노래의 하이라이트를 살려주어야 한다.
④ 노래가사의 의미와 가사전달이 확실해야 한다.
⑤ 가능한 악기를 최대한 동원하라.
⑥ 악보를 미리 준비한다.
⑦ 노래를 배우는 것에 급급해서는 안된다.
⑧ 많은 곡보다 1-2곡으로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⑨ 돌출될 변수를 감안하여 폭넓은 선곡을 해 놓아야 한다.
⑩ 한곡을 놓고 지루한 반복을 삼가하라.
2) 싱얼롱 노래
① 케 주 얼 : 목장길따라, 바위섬, 사랑해…
② 게 임 송 : 홀랄라, 그대로 멈춰라, 동물나라 무도회, 우리모두 다같이, 도깨
비사냥…
③ 쉬운가곡 : 기다리는 마음, 선구자, 비목…
④ 계절노래 : 겨울바람, 가을편지, 고향의 봄…
⑤ 복 음 송 : 내게 강같은 평화, 예수님 찬양,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3. 모션송(Motion Song)
주어진 노래에 맞추어 가사 및 박자에 적합한 동작을 실시하는 것을 뜻한다.
1) 실시방법
① 모션의 기본 동작을 숙지
② 모션의 하이라이트가 있어야 한다.
③ 가사자체가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④ 동작이 너무 많으면 안된다.
⑤ 외설스러운 내용이 있으면 안된다.
⑥ 복음성가의 경우는 모션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⑦ 대표자를 선발하여 인터뷰한 후 동작을 실시케 한다. (간단한 선물 준비)
2) 모션송
① 내게 강같은 평화
② 목장길따라
③ 머리어깨무릎발
④ 사랑( LOVE)
⑤ 손을 높이 들고

4. 커플게임(Couple Game)
남녀쌍 구별없이 둘이 한조가 되어 할 수 있는 모든 게임을 의미한다.
1) 실시방법
①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임을 한다.
② 소외된 사람이 없도록 한다.
③ 단체벌칙을 생각해 놓아야 한다.
④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면 좋다.
⑤ 너무 길지 않도록 한다.
⑥ 커플짓는 방법에 신경을 써야 한다.
2) 커플게임
① 훌랄라 : 자기손뼉 1회, 파트너 오른손 1회, 자기손뼉 1회, 파트너 왼손
1회를 노래에 맞추어 반복하다가 마지막에 왼손끼리 잡고 가위 바위 보
② 하나 둘 헤이! : 서로 왼손을 잡고 가위 바위 보를 실시해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의 양 미간에 검지 손가락을 대고 '하나 둘 헤이!'라고 외치며 검지를
상, 하, 좌, 우 아무 곳이나 움직인다.
이때 진 사람은 고개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며 '메롱' 하는데 고개가 따라
가면 손등을 맞는다.
③ 탑쌓기 : 둘이 주먹을 서로 포갠다. 리더가 '위로'하면 맨 아래 있는 손을
위로 올리고, '아래로'하면 맨 위의 손을 아래로 내린다. 진행도중 리더가
'덮어' 하면 맨 아래손이 맨 위로 올라와 덮는다.
④ 얼굴보았네 : 둘이 등을 대고 노래를 부른다. 마주보면 남자가 이기고, 엇갈
갈리면 여자가 이긴다. 노래도중 '정지'라는 말에 고개를 서로 돌리면 된다.
⑤ 집어 놔! : 둘이 무릎을 대고 중간에 순수건을 놓고, 리더가 '집어!'하면 손
수건을 집고, '집지마!'하면 집지 말아야 한다. 숙달되면 반대로 한다.
⑥ 거북이 토끼 : 둘이 왼손을 악수한채로 잡는다. 서로 거북이와 토끼로 나
누고, 리더의 이야기 도중 '거북이'하면 거북이가 토끼를, '토끼'하면
토끼가 거북이의 손등을 때린다.

5. 스테이지(Stage Game)
구성원중에 대표자를 선발하여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을 한다.
1) 실시방법
① 가능한 도구를 이용하라. (안대, 땅콩과자, 풍선 등)
② 구성원들의 시선이 집중될 수 있는 시각, 청각, 촉각적인 게임을 한다.
③ 대표자에게 최대한의 예의를 갖춘 상태에서 유머를 사용하라.
④ 반드시 인터뷰를 해야 한다. (공통 관심사 : 이성상, 취미, 자신매력, 인상)
⑤ 승, 패자에 대한 상벌을 준다.
⑥ 대표자 선발 방법을 미리 고려해 두어라. (행운권 이용 등)
2) 스테이지 게임
① 풍선불기 : 개인에게 풍선 1개씩을 나누어 주고 리더의 신호에 따라 불어
서 터뜨린다.
② 멜로디게임 : '도레미파솔라시도'로 음을 올리거나 내리는 게임
③ 판도라의 상자 : 속이 보이지 않는 상자안에 무엇이든 넣은 다음 참가자
에게 '이것으로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④ 미아라 만들기 : 각팀 남녀 한쌍씩을 선발하여 여자에게 휴지를 주고 미이
라를 만든다.
원래 모습이 적게 보인 팀이 승리한다.
⑤ 부부싸움 : 부부싸움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재연한다.
⑥ 삐에로 : 각팀에서 활발한 사람 1명씩 선발하여 옷을 입히고 음악에 맞추어
풍선을 집어 넣는다. 그리고 터뜨린다.
⑦ 눈가리고 사과먹이기 : 의자 두개를 놓고 남자가 앞에, 여자가 뒤에 앉는다.
뒤의 남자에게 사과를 주고 앞에 여자에게 사과를 먹여준다. 여자는
'오른쪽, 위로, 아래로'라고 소리친다.
(눈을 가린다)
⑧ 몸짓으로 물건모으기 : 리더가 보여준 물건들을 몸짓으로 전하여 가져오게
한다.

6. 그룹게임(Group Game)
팀 구성원 모두가 참가하여 그룹 다이나믹(Group Dynamic)을 높일 수 있는
게임을 의미
1) 실시방법
① 반드시 구성원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을 선정한다.
② 그룹게임 실시 순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팀이름 선정 : 모임의 성격에 걸맞는 팀이름을 구성원 스스로가 만들 게
한다.
* 팀대표 선발 : 루즈(Loose)하지 않도록 빨리 선발
* 대표능력 평가 : 풍선터뜨리기, 호흡긴 사람 등
* 팀가, 팀구호 선정
* 팀 게임 실시
③ 팀은 짝수로 편성하며 순서마다 점수를 준다.
④ 매우 스피드한 게임을 하라.
⑤ 경쟁이 너무 지나치지 않게 하라.
⑥ 그룹 다이나믹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⑦ 그룹게임의 목적이 팀별 단합에 있음을 주지시켜야 한다.
2) 그룹게임
① 손풀기 : 원을 만들고 구령에 맞추어 손을 겹쳐서 잡는다. 그리고 손을 푼다
② 미스, 미스터 콘테스트 : 각팀에서 입이 제일 큰 사람, 엉덩이가 큰 사람, 머
리가 긴 사람
③ 만리장성 : 각팀에서 갖고 있는 것을 최대로 동원하여 길게 연결한다.
④ 등대고 일어나기 : 각팀에서 4명씩 나와서 등을 맞대고 서로 팔짱을 끼고
앉았다가 일어 나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⑤ 웅변대회 : 각팀에서 1명씩 나와서 성경의 요절을 갖고 웅변을 한다.
(요3:16, 마11:28 등)
⑥ 종이 뒤집기 : 종이의 양면을 다른 색으로 하고 '시작'하면 상대방의 색깔을
뒤집는다.
⑦ 단체 줄넘기 : 참가자를 일렬로 세우고 줄을 돌린다. 줄안으로 들어가서 한
번씩만 뛰고
나온다. 2분안에 가장 많이 한 팀이 승리한다.
⑧ 빙고게임(신문지 빙고, 성경이름 빙고, 돈 빙고, 카드 빙고 등)
⑨ 지네발 달리기 : 10명이 2열 종대로 서서 안쪽발을 서로 묶고 합심하여 달
리기
⑩ 파도타기 : 참가자 전원이 2명씩 어깨동무하고 종대로 선다. 각팀에서 준비
한 원통을 굴리면 살짝 뛰어서 걸리지 않게 한다.
7. 마무리(Closing)
끝보다는 마무리의 의미이다.
1) 실시방법
① 전체 진행에 실수항목을 사과한다.
② 심한 멘트에 대한 양해를 구한다.
③ 레크리에이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④ 마무리 노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복음송, 사랑으로, 사랑해 등
⑤ 다음 프로그램 진행에 고리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출처 : 문화레크리에이션협회
글쓴이 : 김동규 원글보기
메모 :

'생 활 정 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3~4일만에 막걸리 만드는 방법  (0) 2015.06.16
[스크랩] 정성으로 빚는 우리쌀 전통주, `동동주` 만드는 법!  (0) 2015.06.16
EM이란?  (0) 2014.04.14
em  (0) 2014.04.14
[스크랩] 돈의 변천사  (0) 201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