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홀드가 많은 석회 암벽을 오르고 있는 모습 암벽등반의 모든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손동작이 먼저 이루어지고 난 다음 발쓰기로 이어진다. 암벽등반시 팔과 손을 잠깐만 집중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하면 바로 펌핑으로 이어진다. 대개의 초보자들은 지면에서는 무거운 것도 가볍게 거뜬히 들어올리지만 힘이 좋은 사람들도 바위에 오르면서 잠깐만 힘을 써도 팔과 손가락에 마비(펌핑)가 온다.
따라서 양쪽 팔을 적당히 나누어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쪽 손의 힘은 충분히 남아 있는데 다른 한쪽 손은 펌핑 아웃으로 인하여 떨어진다면 힘의 사용 분배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인 것이다. 이는 대부분이 초보자들한테 많이 오는 현상인데 팔의 힘은 항상 양손을 적당히 나누어 사용해야 한다. 적절한 손의 사용법은 될 수 있으면 손가락 중 엄지를 많이 사용하고 양손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여 힘을 적당히 분배 사용 하여야 한다.
또한 등반 중 휴식을 취할 때는 항상 팔을 밑으로 내려서 흔들어 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팔이 마비(펌핑) 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홀드를 잡고 쉴 때에도 되도록 팔을 쭉 펴 주어 팔의 무리를 막아야 한다. 암벽등반에 있어 팔과 손도 잡고 당기는 것만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때에 따라서는 밀기도 하며 재밍도 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사용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발과 손쓰기는 서로 상부상조 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등반에 있어서 발과 손쓰기가 원할한 조화를 이룰 때 매끄러운 등반이 이루어 진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좋은 등반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