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네 GIORGIONE
1477 - 1510
Castelfranco Veneto, Venice, Italy
본명 Giorgio Barbarelii. 베네토 지방의 카스텔프랑코 출생.
르네상스 최성기의 베네치아파 화가로 조르조네라는 이름은 그가 명성을 얻은 후 대(大)조르조라는 뜻으로 붙여진 통칭이다. 조르조네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서른 두살에 세상을 떠났으며 몇몇 작품만이 남겨져 있다.
1495년경 베네치아로 가서 G.벨리니에게 그림을 사사하였는데, 천부적인 재능으로 동시대의 베네치아화가들을 단연 능가하였고, 티치아노에 이어지는 최성기의 르네상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최대 걸작인 《잠자는 비너스, 드레스덴회화관 소장》와 《전원(田園)의 합주(合奏), 루브르미술관 소장》는 근대미술로 발전한 나체화의 기조를 만들었다.
그 밖에 주요작품으로 《3명의 철학가》 《폭풍우》 《솔로몬의 심판》 《성(聖)프란체스코와 성(聖)조르조를 동반한 성모》 등이 있다.
Sleeping Venus
1510
Oil on canvas, 108,5 x 175 cm (detail)
Gemäldegalerie, Dresden
이 그림은 조르조네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미완성으로 남았다가, 그의 제자 티치아노에 의해 완성되었다. 아프로디테가 누워있는 천과 뒷배경, 그리고 에로스를 발치에 그렸다.
그러나 에로스는 마멸되어 더 이상 이 그림에 나타나지 않는다.
Judith
c. 1504
Oil on canvas, trasferred from panel, 144 x 66,5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유디트가 적장의 목을 칼로 베고.. 유디트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유태인의 과부로 아시리아군(軍)에 침공으로 전쟁의 혼란속의 베툴리아를 구하기 위해, 적장인 홀로페르네스에게 미인계로 접근한다.
연회가 끝나고 단둘이 있게 되자,유디트는 홀로페르네스를 술 취하게 하고 그의 목을 잘라 포대에 넣어서 ..이로인해 유태인들은 유디트를 논개와 같이 성스럽고 고귀한 여성으로 여기게 된다
Tempest
1505, Oil on canvas, 82 x 73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The Sunset (Il Tramonto)
1506-10
Oil on canvas, 73 x 91 cm
National Gallery, London
Pastoral Concert (Fête champêtre)
1508-09
Oil on canvas, 110 x 138 cm
Musée du Louvre, Paris
조반니의 문하에 조르조네는 차분한 색조, 빛, 대기 표현의 효과는 베네치아 회화에 전환점을 마련했는데, 색채, 분위기, 비례를 이용하여 인물과 풍경이 한 덩어리처럼 일체가 되는 새로운 기법을 창조했다.
그렇지만 서명과 제작연도를 적은 작품이 한 점도 남아 있지 않아, 미술사에서 차지하는 조르조네의 위치에는 논쟁의 여지가 많다. 게다가 32~34살에 병으로 요절한 후 작업실에 미완성으로 남아 있던 많은 작품을 젊은 티치아노를 비롯한 제자들이 완성했기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다.
Madonna and Child Enthroned between St Francis and St Liberalis
1505
Oil on wood, 200 x 152 cm
Duomo, Castelfranco Veneto
The Three Philosophers
1509
Oil on canvas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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