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림 과 명 화

[스크랩] 로렌스 알마 타데마경Sir Lawrence Alma-Tadema (1836-1912)

bizmoll 2009. 1. 20. 15:59

로렌스 알마 타데마경




Sir Lawrence Alma-Tadema(1836-1912)
로렌스 알마 타데마경(앨머 태더머)




(1)19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1836년 네덜란드의 드론리프에서 출생하였다. 공증인의 아들로 태어나 부친은 법률가가 되기를 기대했으나, 레우바르덴에 있는 학교에 진학한 뒤에는 학업과 미술을 병행하고자 했다. 그러나 급속하게 건강이 악화되고 의사가 얼마 살지 못할 거라고 진단을 내리자 모친은 그에게 미술 활동을 허락했다. 그런데 그 뒤 완전히 건강을 회복하여 삶의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1851년 이후 벨기에의 안트베르펜에서 공부하며 독일과 프랑스, 그리고 벨기에의 역사 등을 연구해서 이 결과 1857년 [파우스트와 마거리트]를 그렸다.
1859년 헨리크 레이스(Henrik Leys)의 제자가 되어 회화 공부를 계속하였고, 1862년부터는 자신만의 경력을 쌓기 시작하면서 중요한 미술 작가로 부상하였다. 1870년 영국으로 건너가 나머지 생애를 대부분 영국에서 보내며 활동하게 된다. 1879년 로열 아카데미의 정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1899년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작품들은 고대 문명의 이상적인 면모를 정교하게 재현해내고자 한 것으로 주요 작품으로 [파우스트와 마거리트](1857), [로마 가족](1868), [봄](1894), [콜로세움](1896), [모세의 발견](1904) 등이 있다.

(2)네덜란드의 드론페이프에서 태어나 영국 빅토리아 왕조 때 성공을 거둔 화가이다. 앤트워프의 아카데미에서 공부하고, 1870년 이래 런던에 정주 하였다. 화려한 색채, 탁월한 사실표현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이집트의 역사적 장면이나 풍속을 즐겨 그렸다. 공간의 넓이를 강조한 화면구성과 고고학에 흥미를 가져, 시대 고증도 엄밀하였다. 그의 작품은 초기 할리우드의 역사영화 제작에 큰 영향을 주었다.

알마-타데마는 폼페이를 직접 답사하는 등 고증을 철저히 한 작가로 유명하다. 벌거벗은 여자가 누워 있다. 목욕을 끝낸 뒤 편안히 쉬고 있는 모습이다. 관능적인 색채가 짙은 이 그림은, 단지 여자가 벌거벗었다는 이유만으로 관능적인 그림은 아니다. 야수의 털가죽과 타조 깃털 부채, 싸늘한 대리석과 골동 화분 등 독특하고 두드러진 질감을 가진 여러 소재들이 벌거벗은 여인의 에로티시즘과 어울려 선명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하게 하는 그림이다. 한마디로 상당히 촉각적인 작품이라 하겠다.

고도의 시각적 자극이 촉각적 경험으로 이어지는, 기술적으로 매우 뛰어난 그림이 아닐 수 없다. 이 그림을 그린 이는 로렌스 알마-타데마이다. 작품의 제목은 ‘테피다리움에서’(1881년作). 테피다리움은 로마의 온욕실(溫浴室)을 뜻한다. 그러니까 그림의 배경은 고대 로마이고, 여인은 로마의 귀부인쯤 될 것이다. 고대를 그리워하고 동경하는 마음이 19세기 영국에서는 매우 강했다.

이는 이 시기가 낭만주의 시기이고, ‘엘긴 마블스’라고 불리는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상들이 19세기 초 영국으로 실려와 사회적 관심사가 된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다. 낭만적으로 고대를 돌아보려는 취미상의 풍조가 전사회적으로 팽배해 있었다. 게다가 이 무렵 영국은 역사상 최초로 산업혁명을 완료한 세계 최강대국으로서 풍성한 부와 사회적인 자신감에 힘입어 이 같은 귀족적 낭만주의를 더욱 고양시킬 수 있었다. 고대와 고전이란 늘 고상해 보이는 것이고, 값비싸고 이국 물품과 선남선녀가 그려진 그림은 그만큼 신흥 부르주아들의 힘과 성취를 잘 드러내 주는 소재였다. 게다가 어느 정도의 관능적인 표현은 이들의 넉넉함에 대한 엑센트 같은 것이어서 부유한 소장가들의 구미에 잘 들어맞았다.

이 시기의 이런 흐름을 주도한 영국 화가로는 알마-타데마 이외에 번 존스, 레이튼 경, 밀레이, 워터하우스, 무어 등을 들 수 있는데, 미술사는 이들을 총칭해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이라고 부른다. 바로 영국의 최고 황금기인 빅토리아 여왕의 시대를 수놓은 작가들이라는 의미이다. 알마-타데마는 원래 영국인이 아니다. 1836년 네덜란드인 아버지 피터 타데마와 그의 두 번째 부인인 어머니 힌케의 아들로 태어났다. 불과 네 살 때 아버지를 여읜 타데마는 일찍부터 예술적 재능을 보였는데, 안트베르펜 아카데미를 나와 활발히 활동하던 중 자신의 그림이 특히 영국인들에게 큰 호소력을 가지자 1873년 귀화해 영국시민이 됐다. 1899년 기사 작위를 받기까지 그는 대표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로서 그 어떤 영국인 화가 못지 않게 고상하면서도 관능적인 영국적 감수성을 잘 체현해 냈다.

당대 최고의 화가였으므로 당연히 그는 많은 부와 명성을 누렸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의 작품은 영국에서 가장 비쌌으며,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그가 죽고 난 뒤 얼마 안가 그의 인기는, 그뿐 아니라 많은 빅토리아 시대의 화가들 인기는, 급속히 내리막길을 걸었다. 당대에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던 인상파, 후기인상파 등 전위적인 현대예술이 혁명적으로 복권되면서 당대 최고의 대중적 인기를 누렸던 알마-타데마 같은 화가들은 미술사의 블랙홀 속으로 사라져갔다.

그의 사후 20년 뒤에는 살아 생전 1만 파운드 하던 그의 작품을 불과 20파운드에 구입할 수 있었고, 대중들 사이에서는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도 구별 못하는 현상마저 생겼다. 당대 최고의 화가들이 이렇게까지 잊혀진 것은 미술사상 이때가 처음이었다. 물론 살아 있을 때 전혀 인정받지 못하던 반 고흐 같은 미술가들이 사후 예술사의 왕좌에서 집단적으로 칭송 받은 것도 이때가 처음이었다. 1960년대부터 다시금 재조명되기 시작한 알마-타데마는 이제 웬만한 작품이 50만 파운드, 최상급의 작품은 1백만 파운드(약 20억원)에 이를 정도로 그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물론 아직 인상파 화가들에게는 미치지 못하는 가격이나 ‘혁명의 소요’ 뒤 지나치게 폄하 됐던 평가로부터는 많이 회복된 셈이다.



[애송시]The Favorite Poet,

1888, oil on panel,

Lady Lever Art Gallery, Port Sunlight.



[기대]Expectations,

188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더 이상 묻지 마세요]Ask Me No More,

190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모세의 발견]The Finding of Moses,

190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발소리 환영]Welcome Footsteps,

188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플로라:보르게세 공원 정원의 봄]

Flora: Spring in the Gardens of the Villa Borghese,

 1877, watercolor,

private collection.



[그리스 시인 사포와 알카에우스]Sappho and Alcaeus,

1881, oil on canvas,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안토니오와 클레오파트라]Antony and Cleopatra,

1883, oil on panel.



[헬리오가발루스의 장미]The Roses of Heliogabalus,

188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봄의 약속]Promise of Spring,

1890, oil on panel,

 Museum of Fine Arts, Boston.



[알 수 없는 경쟁자]Unconscious Rivals,

1893, oil on canvas,

Bristol Museum and Art Gallery. 154KB



[전망이 잘 보이는 위치]A Coign of Vantage,

189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의견 차이]A Difference of Opinion,

1896,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그녀의 눈은 그녀 생각에 머물다]

Her Eyes are with Her Thoughts,

1897, private collection.



[카라칼라의 목욕]The Baths of Caracalla,

189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헛된 구혼]Vain Courtship,

19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그 때는 봄이었지]The Year is at the Spring,

1902.



[즐겨했던 놀이]A Favorite Custom,

1909, oil on panel,

Tate Gallery, London.



[조각 갤러리]A Sculpture Gallery,

1867, oil on panel,

Musee des Beaux Arts, Montreal.



[그늘에서 94도]Ninety-Four Degrees in the Shade,

 1876,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160KB

 

 Sculpture Gallery,
 1867, oil on panel, Musée des Beaux Arts, Montréal.

 

 Ninety-Four Degrees in the Shade,
1876,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Flora: Spring in the Gardens of the Villa Borghese,
1877, watercolor, private collection.

 

 Sappho and Alcaeus,
1881, oil on canvas,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Antony and Cleopatra,
 1883, oil on panel.

 

 Welcome Footsteps,
 188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Expectations,
 188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The Favorite Poet,
 1888, oil on panel, Lady Lever Art Gallery, Port Sunlight.

 

 The Roses of Heliogabalus,
188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romise of Spring,
 1890, oil on panel, Museum of Fine Arts, Boston.

 

 Unconscious Rivals,
1893, oil on canvas, Bristol Museum and Art Gallery.

 

 A Coign of Vantage,
1895,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A Difference of Opinion,
1896, oil on panel, private collection.

 

 Her Eyes are with Her Thoughts,
1897, private collection.

 

 The Baths of Caracalla,
189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Vain Courtship,
19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1

 

 The Year is at the Spring,
 1902.

 

 The Finding of Moses,
190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sk Me No More,
190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Favorite Custom,
1909, oil on panel, Tate Gallery, London.

출처 : ★아름다운 미술관★
글쓴이 : 정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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